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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스토리

[창세기 36장 요약] 에서의 족보와 에돔 왕국

by SCV #9 2024. 11. 27.

 

성경 창세기전
성경 창세기전

 

[창세기 36장 요약] 에서의 족보와 에돔 왕국

성경에는 단순한 족보 기록처럼 보이는 본문들이 종종 등장합니다. 창세기 36장은 에서의 족보와 에돔 왕국의 기원을 다루며, 겉으로는 역사적이고 계보적인 내용에 불과해 보이지만, 그 안에는 하나님의 섭리와 구속사의 맥락이 담겨 있습니다. 이 본문은 에서의 자손과 그들이 형성한 왕국의 역사적, 신학적 의미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창세기 36장의 구조와 내용을 소제목별로 정리하고, 이 본문이 가지는 신학적 교훈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성경 원문

    에서의 자손들

    (창 36:1) 에서 곧 에돔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창 36:2) 에서가 가나안 여인 중 헷 족속 엘론의 딸 아다와 히위 족속 시브온의 딸인 아나의 딸 오홀리바마를 자기 아내로 맞이하고
    (창 36:3) 또 이스마엘의 딸 느바욧의 누이 바스맛을 맞이하였더니
    (창 36:4) 아다는 엘리바스를 에서에게 낳았고 바스맛은 르우엘을 낳았고
    (창 36:5) 오홀리바마는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들들이요 가나안 땅에서 그에게 태어난 자들이더라
    (창 36:6) 에서가 자기 아내들과 자기 자녀들과 자기 집의 모든 사람과 자기의 가축과 자기의 모든 짐승과 자기가 가나안 땅에서 모은 모든 재물을 이끌고 그의 동생 야곱을 떠나 다른 곳으로 갔으니
    (창 36:7) 두 사람의 소유가 풍부하여 함께 거주할 수 없음이러라 그들이 거주하는 땅이 그들의 가축으로 말미암아 그들을 용납할 수 없었더라
    (창 36:8) 이에 에서 곧 에돔이 세일 산에 거주하니라
    (창 36:9) ○세일 산에 있는 에돔 족속의 조상 에서의 족보는 이러하고
    (창 36:10) 그 자손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아내 아다의 아들은 엘리바스요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은 르우엘이며
    (창 36:11) 엘리바스의 아들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보와 가담과 그나스요
    (창 36:12)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 딤나는 아말렉을 엘리바스에게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아다의 자손이며
    (창 36:13) 르우엘의 아들들은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미사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창 36:14) 시브온의 손녀 아나의 딸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이러하니 그가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에서에게 낳았더라
    (창 36:15) ○에서 자손 중 족장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장자 엘리바스의 자손으로는 데만 족장, 오말 족장, 스보 족장, 그나스 족장과
    (창 36:16) 고라 족장, 가담 족장, 아말렉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엘리바스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아다의 자손이며
    (창 36:17) 에서의 아들 르우엘의 자손으로는 나핫 족장, 세라 족장, 삼마 족장, 미사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르우엘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창 36:18)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여우스 족장, 얄람 족장, 고라 족장이니 이들은 아나의 딸이요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라
    (창 36:19) 에서 곧 에돔의 자손으로서 족장 된 자들이 이러하였더라

     

    세일의 자손들

    (창 36:20) 그 땅의 주민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은 로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창 36:21) 디손과 에셀과 디산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세일의 자손 중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요
    (창 36:22) 로단의 자녀는 호리와 헤맘과 로단의 누이 딤나요
    (창 36:23) 소발의 자녀는 알완과 마나핫과 에발과 스보와 오남이요
    (창 36:24) 시브온의 자녀는 아야와 아나며 이 아나는 그 아버지 시브온의 나귀를 칠 때에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하였고
    (창 36:25) 아나의 자녀는 디손과 오홀리바마니 오홀리바마는 아나의 딸이며
    (창 36:26) 디손의 자녀는 헴단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요
    (창 36:27) 에셀의 자녀는 빌한과 사아완과 아간이요
    (창 36:28) 디산의 자녀는 우스와 아란이니
    (창 36:29) 호리 족속의 족장들은 곧 로단 족장, 소발 족장, 시브온 족장, 아나 족장,
    (창 36:30) 디손 족장, 에셀 족장, 디산 족장이라 이들은 그들의 족속들에 따라 세일 땅에 있는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었더라

     

    에돔의 왕들

    (창 36:31)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던 왕들은 이러하니라  삼상10:24
    (창 36:32) 브올의 아들 벨라가 에돔의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의 이름은 딘하바며
    (창 36:33) 벨라가 죽고 보스라 사람 세라의 아들 요밥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창 36:34) 요밥이 죽고 데만 족속의 땅의 후삼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창 36:35) 후삼이 죽고 브닷의 아들 곧 모압 들에서 미디안 족속을 친 하닷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아윗이며
    (창 36:36) 하닷이 죽고 마스레가의 삼라가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창 36:37) 삼라가 죽고 유브라데 강변 르호봇의 사울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창 36:38) 사울이 죽고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창 36:39)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죽고 하달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바우며 그의 아내의 이름은 므헤다벨이니 마드렛의 딸이요 메사합의 손녀더라
    (창 36:40) ○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의 이름은 그 종족과 거처와 이름을 따라 나누면 이러하니 딤나 족장, 알와 족장, 여뎃 족장,  대상1:51
    (창 36:41) 오홀리바마 족장, 엘라 족장, 비논 족장,
    (창 36:42) 그나스 족장, 데만 족장, 밉살 족장,
    (창 36:43) 막디엘 족장, 이람 족장이라 이들은 그 구역과 거처를 따른 에돔 족장들이며 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더라


     

     

     

    원문 요약

    1. 에서의 아내와 자녀들 (창 36:1-5)

    에서, 곧 에돔의 족보는 그의 결혼과 자녀들로 시작됩니다.

    • 아내들: 에서는 가나안 여인 엘론의 딸 아다, 히위 족속 시브온의 딸 오홀리바마, 그리고 이스마엘의 딸 바스맛과 결혼했습니다.
    • 자녀들: 아다에게서 엘리바스, 바스맛에게서 르우엘, 오홀리바마에게서 여우스, 얄람, 고라가 태어났습니다.

    에서의 아내들이 주로 가나안 족속에서 나왔다는 점은 그의 선택이 야곱의 언약적 삶과 대비됨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에서의 자손조차도 민족으로 번성케 하셨습니다.

     

    2. 에서와 야곱의 분리 (창 36:6-8)

    에서와 야곱은 재산과 가축이 많아져 함께 살 수 없었고, 결국 에서는 세일 산으로 떠나 정착했습니다.

    • 재산의 풍부함: 이는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의 자손에게 약속하셨던 번영의 축복이 에서에게도 부분적으로 이루어졌음을 보여줍니다.
    • 분리의 의미: 야곱과 에서의 분리는 구속사의 흐름에서 중요한 전환점입니다. 야곱은 언약 백성의 계보를 이어갔지만, 에서는 하나님의 언약 밖에서 독자적인 민족(에돔)을 형성했습니다.

     

     

    3. 에서의 자손과 족장들 (창 36:9-19)

    에서는 에돔 족속의 조상이 되었으며, 그의 자손들은 여러 족장으로 성장했습니다.

    • 엘리바스의 후손: 데만, 오말, 아말렉 등. 특히 아말렉은 이후 이스라엘과 대립하는 민족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 르우엘의 후손: 나핫, 세라, 삼마, 미사 등.
    • 오홀리바마의 후손: 여우스, 얄람, 고라.

    족장들은 지역적으로나 정치적으로 강력한 지도자들로 성장하며, 에돔 왕국의 기초를 이루었습니다.

     

     

    4. 호리 족속과 에돔 땅 (창 36:20-30)

    에돔 땅은 본래 호리 족속이 거주하던 곳이었습니다.

    • 호리 족속의 족장들: 로단, 소발, 시브온, 아나, 디손 등이 에돔 땅에서 거주했습니다.
    • 문화적 융합: 에서의 자손은 호리 족속과 융합하여 에돔 왕국의 정체성을 형성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섭리가 다양한 민족의 역사를 통해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5. 에돔의 왕들 (창 36:31-39)

    에돔은 이스라엘 왕국이 세워지기 이전에 이미 독자적인 왕국 체계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 왕들의 계보: 벨라, 요밥, 후삼, 하닷, 삼라, 사울, 바알하난, 하달 등.
    • 왕국의 특징: 에돔의 왕위 계승은 혈통이 아닌 능력에 따른 것으로 보이며, 이는 이스라엘과는 다른 정치적 구조를 가졌음을 시사합니다.

     

     

    6. 에돔의 족장들 (창 36:40-43)

    에서는 에돔 땅에서 여러 족장을 배출했습니다.

    • 족장들의 이름: 딤나, 알와, 여뎃, 오홀리바마, 엘라, 비논, 그나스, 데만, 밉살 등.
    • 거주와 영역: 이들은 각자 거주 지역과 구역을 따라 분포했으며, 에돔의 정치적 지형을 형성했습니다.

     


     

     

    사건의 의미와 신학적 해석

    1. 하나님의 섭리 속에서의 민족 형성

    에서의 족보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모든 자손을 통해 민족과 역사를 이루시는 섭리를 보여줍니다. 에돔은 하나님의 언약 밖에 있었지만, 여전히 하나님의 통치 아래 있었습니다.

    2. 이스라엘과 에돔의 관계

    에돔은 이스라엘과 혈연적으로 가까웠지만, 이후 대립 관계를 형성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선택과 구별된 언약 백성의 중요성을 부각시킵니다.

    3. 구속사적 교훈

    에서의 족보는 단순히 한 민족의 역사를 기록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언약과 이방 민족의 역사를 어떻게 구속사의 흐름 속에서 사용하시는지 보여줍니다.

     


     

    마치며

    창세기 36장은 단순한 족보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서의 자손과 에돔 왕국의 형성은 하나님의 섭리가 인간 역사 속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증언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이 모든 민족과 나라의 주권자가 되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언약 백성으로서 이스라엘의 정체성이 점점 뚜렷해지는 과정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성경 속 계보는 단순한 기록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에게도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주권을 가르쳐주는 도구임을 기억해야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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